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결성 비즈니스 함정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구원자

by 마이크 매직트리하우스 2023. 8. 2.

생각의 전환 : 비즈니스 함정에서 벗어나는 원리(연결성에 집중하자)

 

비즈니스 함정에 빠지는 원인을 모르면 10년을 해도 힘든 비즈니스를 하게 됩니다.

고객과 관계를 맺으려면 고객의 문제해결에 집중하자.

많은 기업가가 제품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시장의 요구와 선호도를 적절하게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가는 뛰어난 기능, 흠잡을 데 없는 디자인,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갖춘 제품을 만들었어도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고객들로부터 외면받는 거는 당연하다.

 

우리는 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비즈니스 함정에 빠지는 3가지 원인을 찾아 보고, 

그 해결책을 찾아안정적인 비즈니스를 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비즈니스 함정에 빠지는 3가지 원인

고객들로부터 관심을 받지도 못하고 돈을 벌기도 어려운 상황에 빠진 사업가들은 비즈니스 함정에 빠져 있다는 것을 인지조차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 제품이 안팔리는 상황을 인식하기보다는 제품 자체에만 집착하는 것이다. 고객들이 제품을 선택하게 된 연결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제품의 특징만으로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고 믿는 것이다.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 상황 및 사용 사례를 이해하고 제공하면 제품이 반드시 시장에서 가장 고급이거나 기능이 풍부한 제품이 아니더라도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고객은 오로지 내 문제 해결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둘째, 제품의 한가지 특징에만 너무 몰입이 돼서 다른 제품들과의 연결 관계에 따라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 가치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다. 관련 제품을 전략적으로 함께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편의성을 더하고 고객 요구에 맞는 보다 포괄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Apple 및 Google과 같은 회사는 모바일 장치에서 스마트 홈 시스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된 일련의 제품을 만듭니다. 이러한 상호 연결성은 개별 제품의 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각 제품의 기능은 생태계 내에서 사용될 때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생각의 관점을 전환하지 못해서 제품을 너무 좁은 범위로 설정해 버리는 오류다. 

 

저는 21년도 개발을 2년이나 했는데도 개발을 잘 못하겠다는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2주만에 완전 전문가로 성장시켜준 경험이 있습니다. 이 당시에 제가 참가자들에게 집중했던 게 SW제품을 구성하는 작은 SW들 간에 조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집중하게끔 훈련을 시켰는데, 2주 만에 개발 포기상태에서 전문가로 급성장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모든 것은 조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10점이 될 수 있고, 100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셋째, 만병통치약 전략을 믿거나 제품을 판매하는 단 하나의 "최상의" 방법이 있다고 가정하는  중대한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시장은 복잡하며 한 상황에서 잘 작동하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환경, 고객 행동, 기술 및 경쟁이 지속적으로 진화함에 따라 전략도 함께 변화되어야 되는데, 기존의 최상의 방법에만 몰두해 있는 상황으로 인해서 함정에 빠져있는 경우입니다.

 

연결성을 관리하는 능력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성공의 열쇠이며 실제로 온라인 비지니스 측면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제품, 사람, 프로세스와 같은 다양한 요소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러한 연결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연결 고리를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핵심 요인이다. 

 

연결성, 비즈니스 함정에서 벗어나는 3가지 방법 

연결관계에도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사용자 연결 관계, 제품 연결 관계, 기능적 연결 관계다. 이 연결 관계들은 개별적으로 그리고 총체적으로 비지니스 함정 밖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첫번째,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성공과 실패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보다는 개인들 간의 밀접한 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애플이 좋은 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고전을 했던 이유가 사용자 연결관계를 만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PC를 사용하는 이유는 제품의 편의성이 아니라, 사용자 간의 연결성이 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비즈니스 방향을 잡을 때 사람과 사람들을 연결을 자연스럽게 해주는 방향으로 잡으면 되겠다. 전 세계 대부분의 선두기업기업의 대부분(페이스북, 유튜브, 틱톡)은 사람과 사람들을 연결을 해주는 게 핵심 비즈니스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두번째, 제품들 간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이다. 

평범해 보이는 몇 가지 서비스를 조합해 확고한 위치에 오른 아이폰을 들 수가 있다. iPhone의 성공은 기기 자체 때문이 아니라 고유하고 포괄적인 사용자 경험을 함께 제공하는 여러 구성 요소의 시너지 효과 때문입니다. iPhone은 App Store, iTunes, iCloud, Apple Pay 및 Apple Watch 및 Mac 컴퓨터와 같은 다른 Apple 제품과의 통합을 포함하는 더 큰 생태계의 일부입니다. 

 

다른 예로 Shopify가 있습니다. Shopify에는 Apple 또는 Google과 유사한 자체 앱 스토어가 있으며, 여기에서 타사 개발자가 Shopify 스토어에 기능을 추가하는 앱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앱은 마케팅 도구에서 고객 서비스 플랫폼, 재고 관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즉, Shopify 스토어 소유자는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하지 않고도 필요에 맞게 온라인 스토어를 쉽게 사용자 지정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Shopify의 성공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연결의 힘을 보여주는 분명한 예입니다. Shopify는 상호 연결된 제품과 서비스의 생태계를 만들어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 시장에서 차별화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기능적인 연결을 잘 조합해 주는 것이다. 

제품 레벨이 아닌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들 간의 연결관계를 새로 세팅을 해서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을 활용하면 고객에게 최적화된 고객만을 위한 해결책을 제공이 가능하게 되는데, 고객의 요구 사항과 과제를 통합적으로 이해를 한 다음에 기능적 연결성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다른 회사가 어떤 제품을 도입했다고 해서 우리도 동일한 제품을 도입하면은 우리회사에 도움이 될까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왜냐면은 동일한 제품을 도입한다고 해도 우리 회사는 다른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 기능의 활용도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벤치마킹 하지 말고 고객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기능적 연결을 만들어서 우리만의 고유한 기능적 연결을 만들어서 비즈니스 함정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다.

 

사업은 고객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것이다. 

“타이탄의 도구”라는 책을 보면은 성공한 기업가들은 완벽주의자가 아니었다. 

이들은 완벽주의 대신에 여러 도구를 잘 조합해서 문제해결에만 집중했다는것을 알 수가 있다. 사업이라는 것은 고객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디테일이 생각보다 중요하지가 않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디테일에 너무 치중하다가 비즈니스에 함정에 빠지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인이 이쁘면 좋겠지만, 고객은 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면은 디자인이 안이쁘더라도 우리 서비스나 제품을 선택한다는 것이죠.